정상교합/부정교합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상담문의
055)335-2862
진료시간 안내

평 일:10:00~18:00
목요일:14:00~18:00 (오전진료 없음)
토요일:10:00~14:00
매월 셋째주 토요일:10:00~15:00
(토요일 점심시간 없음)
점심시간:12:30~14:00

정상교합/부정교합   HOME  |  치아교정+  |  정상교합/부정교합

 

부정교합의 종류 

정상교합

교합이란, 아래위 치아가 맞물리는 관계를 말하며, 정상교합이란 아래이 치아가 긴밀하게 물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아래어금니가 윗어금니보다 살짝 앞으로 나와있는 것이 정상이며, 이 관계에서부터 치아들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는 관계가 형성됩니다. 하지만 치아는 정상교합관계이더라도 얼굴의 외형상 입이 

나와있거나 너무 들어가 있는 경우 등 조화로운 얼굴모양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경우는 정상범위에서 벗어납니다.


부정교합

부정교합은 대개의 경우 Ⅰ급, Ⅱ급, Ⅲ급 부정교합의 세종류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략적인 분류에 얼굴의 형태나 아래위 턱뼈의 형태, 관계 등을 고려해야하며, 

성장 발달 단계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복잡한 진단과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Ⅰ급 부정교합(덧니)

어금니관계는 Ⅰ급(정상)관계이나, 치아가 삐뚤삐뚤한 부정교합 

어금니관계는 Ⅰ급(정상)관계이나, 치아사이에 틈이 있는 부정교합


Ⅱ급 부정교합(무턱)

어금니는 Ⅱ급관계이며 위의 앞니가 전방으로 돌출한 부정교합니다. 

어금니는 Ⅱ급관계이며 위의 앞니가 안쪽으로 밀려들어온 부정교합입니다.


Ⅱ급 부정교합은 아래어금니가 위의 어금니보다 뒤쪽에 위치하는 부정교합입니다. 이러한 경우 위의 턱과 위 앞니가 아래턱과 아래 앞니보다 전방으로 돌출해 있습니다.

Ⅱ급 부정교합은 위턱의 성장이 과도하거나 아래턱의 성장이 부진한 경우 발생될 수 있으며 두가지가 동시에 일어나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으며, 어렸을때 손가락을 빨았을 경우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Ⅲ급 부정교합(주걱턱)

치아가 주원인이 되어 발생한 미약한 Ⅲ급 부정교합니다.

골격적인 문제가 주원인이 되어 발생한 심한 Ⅲ급 부정교합니다.


Ⅲ급 부정교합은 아래 어금니가 위의 어금니에 비해 과도하게 전방에 위치한 부정교합입니다. 

이러한 경우 아래 앞니와 아래턱이 위의 앞니와 위턱보다 전방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주걱턱입니다. Ⅲ급 부정교합은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하거나 위턱의 성장이 부진한 경우 발생되며 두가지가 동시에 일어나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상단으로

바른이치과의원 / 대표자 : 곽춘 / 주소 : 경상남도 김해시 부원동 830-1 (경상남도 김해시 가락로 58) 부원우체국 7층/ 대표 전화 : 055-335-2862 / 팩스 : 055-335-2865 / 사업자등록번호 : 622-96-01928

Copyright © 바른이치과.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