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유의사항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상담문의
055)335-2862
진료시간 안내

평 일:10:00~18:00
목요일:14:00~18:00 (오전진료 없음)
토요일:10:00~14:00
매월 셋째주 토요일:10:00~15:00
(토요일 점심시간 없음)
점심시간:12:30~14:00

치아교정 유의사항   HOME  |  치아교정+  |  치아교정 유의사항

 

치아교정 유의사항

치아교정 주의사항 

[ 교정치료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한계 ]


교정 치료가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교정 의사와 환자분간의 유대 관계가 중요합니다. 의사와 직원들은 모든 환자에 있어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설명을 잘 듣고 치료에 협조적인 환자분이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로 아름답고 건강한 미소를 가지게 될 때 환자분들에게 긍정적인 면들이 많이 생기지만, 교정 치료 역시 다른 모든 치료와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한계를 가지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을 환자분들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들은 교정 치료를 받을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환자분들은 현재의 구강 상태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교정 치료를 받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신중하게 고려하셔야 합니다. 환자분들마다 가지고 있는 문제가 다양하기 때문에 교정 치료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할 수 있으며, 보철적인 해결이나 제한적인 교정 치료가 고려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이런 여러가지 방법들에 대해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 및 악안면 정형 치료는 성장기 아동 혹은 성인의 구강 악안면 구조의 이상뿐만 아니라 치아 부정교합에 대해 진단, 예방, 차단 그리고 치료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1) 치료의 결과

교정 치료는 치료 계획에 따라 진행되며 교정의사는 모든 노력을 다하여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환자분이 치료 결과에 꼭 만족하리라는 보장은 하기 어려우며 어떠한 불만이나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결과에 대한 만족 여부는 내원 약속을 잘 지키고, 구강 위생을 철저히 유지하며 장치가 헐거워지거나 망가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교정의사의 지시 사항에 충실히 따르는 등 환자분의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치료기간 

치료 기간은 개선하고자 하는 문제의 수, 문제의 심각도, 환자의 성장, 환자의 협조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실제적인 치료 기간은 예측한 기간과 비슷하겠지만 바람직하지 않은 성장, 약안면 구조에 영향을 주는 악습관의 여부, 환자의 협조도 여부에  따라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초기 치료 계획을 변경하는 것이 불가피합니다. 치료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3) 불편감

교정 치료 중 교정 장치에 의한 자극으로 입안은 매우 민감하게 되며 일정 기간의 적응기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교정치료후의 재발과 변화 (비정상적인 성장과 발육에 의한 변화 포함)

교정치료가 마무리되었다고 해서 일생 동안 가지런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지장치는 교정치료로 가지런하게 된 치아를 그 자리에 유지하게끔 합니다. 지시한 대로 유지장치를 정기적으로 착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체의 생리적인 적응 과정. 혀 내밀기와 구호흡과 같은 좋지 않은 습관이 남아 있는 경우, 자연적인 인체의 변화, 성장과 발육 등은 평생 영향을 주며 또한 치료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앞니가 약간 틀어지는 것은 불가피한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턱의 성장과 발육으로 인하여, 치료 결과의 변화처럼 보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아래턱의 과잉 성장 등), 그보다 심한 경우에는 교정 치료를 다시 하거나 심지어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차어에 반영구적으로 유지 장치를 붙여놓거나 특별한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5) 발치

환자의 증상에 따라서 유치나 영구치를 치료목적으로 발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치에 따르는 고유의 위험성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발치전에 설명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6) 악교정 수술

환자에 따라서는 교정치료와 동반하여 악교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 수술 전에 집도의의 설명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수술 전 교정 치료를 진행하면 처음의 상태보다 더 심한 부정교합상태가 되므로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7) 치아의 탈회 및 충치

교정 치료를 받는 중에는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구강 관리를 세심하게 받으셔야 합니다. 구강 위생이 좋지 않으면 충치, 치아의 변색, 잇몸 질환, 치아의 탈퇴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를 위해 장치를 부착하고 착용하는 동안에는, 장치가 없는 상태에서보다 이러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불소 함유 제품을 사용하지 않거나, 당분이 있는 음료와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면 그 위험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8) 치근 흡수

교정치료로 인해 치아의 뿌리가 짧아지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치근 흡수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교정 치료 전에 치근 흡수가 일어날 것인지 아닌지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치근 흡수가 일어난다고 하여도 치아를 평생 동안 사용하는데 있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치료 중 치근 흡수가 관찰되는 경우 교정의사는 치료를 잠시 중단하거나 치료가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장치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9) 신경의 손상

치아가 외상을 입거나 충치가 심한 경우 치아의 신경이 손상받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교정치료가 치아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0) 치주 질환

교정치료 중 치주 질환이 발생하거나 악화되는 이유로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 위생 상태입니다. 교정치료 중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마다 치주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치주 질환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정 치료를 중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덧니처럼 치아와 치아 시아가 너무 긴밀하게 붙어있는 경우나, 잇솔질이 잘 되지 않을 때, 혹은 치아의 형태가 삼각형인 경우 특히 교정치료로 치아가 가지런해진 이후에, 치아와 치아 사이에 잇몸이 채우지 못하는 공간이 보일 수 있습니다. Black triangle이라 불리우기도 하는 이 공간은, 성인 환자에서 더 잘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아 인접면 삭제 등을 통해 일부 개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11) 교정 장치에 의한 외상

신체 활동이나 음식물 섭취 시 교정 장치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교정장치가 헐거워지거나 망가진 경우 장치를 삼키게 되면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 장치에 이상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난 경우 지체하지 말고 교정의사에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치아의 법랑질 표면이나 수복물(금니,레진,라미네이트 등)이 교정장치를 제거할 때 손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투명한(혹은 치아 색의) 교정 장치를 부착한 경우 그 가능성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치아의 표면이나 수복물에 손상을 입으면 부가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12) 헤드기어

헤드기어를 착용하는 경우 부주의한 사용으로 얼굴이나 눈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무리 증상이 경미하더라도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장치가 헐겁거나 빠져 나와 찔릴 것 같은 경우 헤드기어를 착용한 채로 운동 경기 등의 신체 활동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13) 턱관절 장애

턱관절의 통증, 두통, 관절 잡음(입을 벌릴 때 소리가 남)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여기에는 턱관절의 건강 상태, 턱관절 부위 외상의 여부(얼굴을 맞거나 다친 경우) 관절염의 여부, 유전적 성향, 이갈이나 이 악물기 습관, 부정 교합, 기타 여러 가지 의과적 질환이 관련 될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의 여부와 관계 없이 이러한 증상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중에 턱관절장애의 증상이 나타나면, 교정치료에 의한 것으로 의심이 되기 쉬우나, 학술적인 연구에 의하면 턱관절의 장애는 교정치료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만일 교정치료 중 턱관절 부위의 통증이 있거나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관절에서의 잡음 등이 있는 경우, 교정의사에게 즉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턱관절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14) 매복치, 유착치, 치아의 미맹출

치아가 매복되거나(치조골이나 잇몸 속에 남아 있는 경우), 유착되거나(뼈와 단단히 붙은 경우), 어떠한 이유로든 맹출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아무런 이유 없이 발생하며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치료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르며 해당 치아의 중요도에 따라 발치를 하기도 하고 수술로 맹출을 유도하거나 재위치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보철 치료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15) 교합 조정

치료 마무리 단계에서 교합이 다소 불만족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교합의 미세한 조정을 위해 치아를 갈아내는 과정인 교합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재발 경향을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 치아 사이를 다듬어서 편평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치아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됩니다.


16) 이상적이지 못한 치료 결과

치아 모양과 크기가 불량하거나 치아가 결손된 경우 치아 사이의 틈을 모두 모아서 없애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레진이나 크라운 등의 수복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부가적인 치주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 의사는 부가적인 치료에 대해 상담해 드릴 것입니다.


17) 사랑니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사랑니가 맹출하면서 치아의 배열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가 관찰되는 경우, 교정의사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발치를 권유할 것입니다.


18) 알러지

매우 드물지만, 환자들은 교정 장치의 어떤 구성 성분에 대해 알러지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치료 계획이 바뀌거나 치료완료 전 치료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아주 드문 경우에, 알러지에 대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9) 전신 질환 문제

뼈,혈액,내분비계 이상과 같은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나 처방약을 복용 중인 경우, 또는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s) 등이 포함된 약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교정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분들은 전신 건강 상태에 대해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20) 흡연

담배를 피우는 경우 잇몸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구강 내 수술 이후 치유 과정을 방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자들은 구강암이나 치은 퇴축이 나타나기 쉬우며 교정 치료 시 치아 이동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만약 환자분이 흡연자라면 치료 결과가 원하는 대로 잘 끝나지 않을 수 있음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21) 교정용 미니스크류

치료 도중 교정용 미니스크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니스크류는 다음과 같은 위험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미니스크류는 치료 도중 흔들리거나 느슨해 질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스크류를 제거한 뒤 다시 심을 수 있습니다. 미니스크류 또는 관련 도구를 치료 도중 환자분이 삼킬 수 있습니다. 미니스크류가 적절한 기간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지 못하고 탈락할 경우 다른 치료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미니 스크류 주위 연조직은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미니스크류 주위로 자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미니스크류는 제거가 필요할 수 있으며, 적절한 처치로 자라난 조직을 제거할 수 있으며,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미니스크류는 심거나 제거하는 도중 부러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부러진 미니스크류 부위는 체내에 그냥 남겨 두는 경우도 있고,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제거해 낼 수도 있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 수술을 위해 다른 치과의사에게 의뢰할 수 있습니다.


미니스크류를 심는 동안 치아의 뿌리, 신경 등을 건드리거나 상악동을 뚫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문제는 그다지 심각하지 않으나 부가적인 치과 또는 외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미니스크류를 심을 때 국소 마취가 시행됩니다. 만약 예전에 치과 치료에서 마취와 연관되어 특별한 문제가 있었던 경우에는 교정 의사에게 미리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상단으로

바른이치과의원 / 대표자 : 곽춘 / 주소 : 경상남도 김해시 부원동 830-1 (경상남도 김해시 가락로 58) 부원우체국 7층/ 대표 전화 : 055-335-2862 / 팩스 : 055-335-2865 / 사업자등록번호 : 622-96-01928

Copyright © 바른이치과.kr All rights reserved.